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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되는 차량 화재사고, 6월 차량 화재사고 정리
로드업 매거진 > 상세보기 | 2020-06-23 09:14
댓글 0 | 추천 2 | 조회 24
로드업 디렉터


최근 제너시스 G80, 더뉴 그랜저 등 차량 화재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여름철은 엔진 과열 등으로 인해 차량 화재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사고들이 발생했을 때 항상 차량의 결함인지 차주 과실인지 갑론 을박이 벌어지는데 차량 결함이라도 제조사에서 보상을 받기가 쉽지 않다. 이유는 현행법에는 제조사의 책임을 약하게 규정했기 때문이다.

현행법을 보면, 불이 나도 피해와 사고 원인을 증명하는 것은 일단 피해자 몫이며 제조사는 화재원인이 제조 결함이 아닌 다른 원인이라는 것만 증명하면 책임을 지지 않는다.

사고발생 시 제조사측에서는 점검 및 정비를 받은 내역이 없어 고객의 관리 잘못이라는 말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보증기간에는 조금 비싸더라도 정식 센터에서 주기적인 점검 및 정비를 받는 것이 좋다.

6월 발생한 차량 화재 사고들을 정리해보았다.

 

 

[제너시스 G80 화재]

2020년 6월 4일 오후 4시 50분경


사진=유튜브 사고 영상 캡처

 

현대자동차의 신모델인 제너시스 G80이 주행중 화재가 발생하였다.

운전자는 주행중에 화물트럭에서 떨어진 에어클리너 박스를 들이받은 후 차량 내부 클러스터에 공기압 경보 장치 저압경고등이 작동되는 것을 확인, 비상등을 켜고 터널을 통과해 갓길에 주차했으며 차량 전소로 이어졌다.

이러한 가운데 화재 원인을 두고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네티즌들은 제너시스 G80이 출시한지 얼마 안된 신모델이라는 점에서 차체 결함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위기이며, 반면 현대자동차는 차체 결함은 결코 아니라고 강변하고 있다. 지난 BMW 화재를 둘러싼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판매량 급감)

현대자동차는 도로에 떨어진 트럭용 에어클리너 박스가 제너시스 G80에 끼이면서 도로와 마찰이 발생하여 불이 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좌)화재 차량에 박혀있던 트럭용 에어클리너, 뉴스1 / (우) 트럭용 에어클리너 사진 예시

 

이러한 가운데 이런 가운데 화재 원인을 두고 의문이 제기되기 되고 있다. 발화 지점은 물론 엔진룸은 전소되었지만 타이어는 멀쩡하였기 때문이다.


제기되는 의문 1. 포장된 에어클리너 박스가 화재 원인?

현대차는 터널 내 900m, 터널 밖 50m 총 1km 내외 거리에서 종이박스와 도로 노면 간의 마찰로 화재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터널 내부의 경우 외부에 비해 복사열이 높지 않은 점과, 터널 내부에서 경고등이 켜져 운전자가 속도를 줄였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 터널 외부 주행 구간이 50m 가량이라는 점에서 종이박스와 마찰로 불꽃이 발생했을 것이라는 추정은 설득력이 낮아보인다는 의견이 많다.

게다가 엔진룸 바닥은 언더 커버가 되어 있기 때문에 불꽃이 직접 엔진룸으로 옮겨붙었다는 해명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분위기이다.

제기되는 의문 2. 빌트인 캠 사고당시 작동되지 않았다?

현대기아차의 빌트인캠은 전방과 후방 모두 영상 녹화가 가능하다. 특히 주변 차량의 이동 현황을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사고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단순사고로 처리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빌트인캠은 이럴 때를 대비해서 70만원짜리 추가 옵션으로 있는 거다” ”차량 밑에 뭐가 끼어서 마찰로 차가 불탔단 소리는 처음 들어본다“ ”현기차는 언더커버가 안되어 있나“라며 네티즌들은 차량 자체 결함을 의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더 뉴 그랜저IG 화재]

2020년 6월 6일

사진=유튜브 사고 영상 캡처

 

6월 4일 경남 창원2터널 부근에서 더 뉴 그랜저IG 차량 화재가 발생했다. 제네시스 G80 화재 논란 후 겨우 하룻만에 발생하여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화재 차량은 더 뉴 그랜저IG 2.5 차량으로 신차를 출고한지 6개월만이며 총 주행거리는 약 3,000Km로 아직 신차에 가까웠다.

제보자에 따르면 “당시 80Km 정속 주행 중 엔진룸 쪽에서 이상한 소음이 3회 정도 발생하였으며, 계기판에 경고등이 켜지고 엑셀과 브레이크 작동이 불가했다”고 말했다. 이어 “곧이어 차량 본네트에서 연기가 발생하여 불안한 마음에 갓길에 정차하였고 하차 후 단 10초 만에 차량 전체 불이 옮겨 붙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G80 화재에 비해 피해가 더 심각했던 그랜저 화재는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상황이다.

 

[카니발 승합차 화재]

2020년 6월 9일 오후 8시 31분 경

사진=세종소방본부

 

9일 오후 8시 31분쯤 세종시 도담동 도로 위에서 카니발 승합차에 불이 나 4분여만에 진화되었다. 당시 차량은 상가건물 앞 도로에 정차해 있었으며 운전자가 시동을 끄지 않은 채로 차를 세워둔 사이 화재가 발생했다. 동승자가 타고 있었는데, 화재가 발생히자 신속히 대피해 부상자는 발생하지 않았았고 차량은 전소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중에 있다.

 

[마세라티 화재]

2020년 6월 10일 오후 9시 30분경


 

10일 서울 노원구에서 주행 중이던 마세라티 2016년형 콰트로포르테 차량에서 불이 발생했다.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차량 앞쪽 본네트에서 연기가 나는 것을 목격한 다른 운전자가 마세라티 운전자에게 이 상황을 알렸고, 운전자가 차량 내 비치된 소화기로 직접 불을 껐다고 밝혔다.

당국은 엔진 과열 등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크레인 화재]

2020년 6월 10일 오후 3시 23분경


 

10일 울산 울주군 청량읍의 도로에서 주행중이던 크레인 차량에 불이나 25분만에 진화되었다.

이 불로 약 3,300만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차주가 차량 뒤쪽에서 화재가 난 것을 발견하여 차량에 비치해두었던 분말소화기로 진화를 시도했지만 불이 번져 119에 신고해 진화를 하였다.

정확한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지만 엔진부 과열로 주변에 누적된 기름 찌꺼기 등에 의해서 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차량 화재의 주요 원인은 여름철 무더운 날 냉각수나 오일 등에 대하여 사전 점검 없이 에어컨을 무리하게 가동하거나 장거리 운행으로 인한 엔진 과열, 전선 노후화 등을 꼽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차량 화재를 예방하는 방법으로 ▵라이터 등 인화성 물질을 차량 내부에 보관하지 말 것 ▵운행 전 후, 냉각수와 각종 오일, 타이어 상태를 점검할 것 ▵엔진룸 내부 청소 및 노후 전선을 수시로 점검할 것 등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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