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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입차량 분양 가격의 비밀···코로나19 고용쇼크, 운송시장 영향은?
로드업 매거진 > 상세보기 | 2020-06-04 13:35
댓글 0 | 추천 3 | 조회 111
로드업 디렉터


 

코로나19로 인한 고용쇼크로 화물운송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 늘어났지만 아무 정보도 없이 섣불리 진입했다간 곤욕을 치를 수 있다. 일을 시작할 때 차량이나 영업용 번호판의 구매가 수반되는 일이기 때문에 잘못된 계약을 할 시 대출 할부금만 갚다가 시간을 허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을 시작하기 전 꼭 업무에 대한 조사, 이해 등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개별과 지입의 차이

국내 화물운송기사는 크게 일명 ‘콜화물기사’와 ‘지입기사’로 구분할 수 있다. 

콜화물 기사는 개별운송사업자로 어플이나 영업을 통해 운송물량을 본인이 확보하여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역량에 따라 수익이 크게 달라진다. 또한 영업용 번호판과 차량을 직접 구매해야 해야 하는데 영업용 번호판은 전액 현금으로 거래하기 때문에 초기 부담이 큰 편이다. 

 

반면, 지입기사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운송(지입) 회사를 통해 영업용 번호판을 임대하고 함께 차량을 구매하여 정기적인 일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초기 자본이 부족하거나 정기적인 일을 구하기 위해 지입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일자리 알선을 빌미로 한 부당한 금액 요구, 지입 사기 등의 문제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다.

 

터무니없이 높은 지입차량 분양 가격

일을 찾기 위해 구인구직 사이트에 들어가면 oo편의점·oo마트 고수익, 자유로운 근무형태, 지입 차량 없는 분 환영 등과 같은 공고 글을 쉽게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이후 운송업체 영업사원을 만나서 이야기하면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유는 지입차량 계약 시 차량 가격이 터무니없이 비싸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입기반 운송업체들은 일을 알선할 때 본인들이 지정하는 중고차 매매 상사에서 중고 화물차량을 구매하도록 한다. 이때 차량 개조 등의 명목으로 차량 값을 크게 올리는데, 이것이 당연한 절차인 것처럼 차주를 안심시키려 한다. 다른 차주들 역시 이렇게 진행했다고 말하며 실제 차주들의 급여명세서를 보여주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급여명세서는 성수기에 쉬지 않고 일해 받은 명세서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실 일에 맞는 제원의 중고 화물차를 구매하기 때문에 추가로 개조해야 할 사항은 거의 없다. 개조가 필요하다는 것은 돈을 더 받아내기 위한 꼼수일 뿐이다.

 

차량 분양가격에는 일자리 소개료가 포함되어 있다.

차량 분양가격이 높은 이유는 개조 비용도 운영비 명목도 아니다. 차량 분양가격에는 일자리 소개료(일자리 프리미엄)가 숨어있다. 운송업체에게는 이 일자리 소개료가 본인들의 수익이 되기 때문에 이를 더 많이 받아내기 위해 갖가지 이유를 늘어놓는 것이다.

 

이들이 일자리 소개료를 얼마나 받는지 아는 방법은 바로 유사한 조건의 차량 가격을 SK엔카 같은 중고차 매매 사이트에서 비교해보면 된다. 

 

예를 들어 A운송업체에서 월 급여 320만 원인 2.5톤 CU 아이스크림·우유 배송 기사를 모집 중이라고 해보자. 지원자가 15년식 차량을 골랐다고 하였을 경우 A운송업체의 차량 분양가격은 6,500만원이었다. 동일 조건의 차량을 SK엔카에서 찾아보면 약 3,050만원이다. 여기서 취등록세/보험을 제외한 값들의 차액이 운송업체가 가져가는 일자리 소개료(일자리 프리미엄)이다. 

 

계산 결과, A운송업체는 3,128만원의 일자리 수수료를 챙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입차량은 직업적인 기대수익이 더해지기 때문에 일반 화물차보다 당연히 가격이 높다.  하지만 이 3,128만원이라는 금액을 책정한 기준을 공개하지 않고 영업을 통해 다른 불확실한 이유들로 납득 시키려고만 한다.

 


 

일자리 소개료(일자리 프리미엄)에 따라 기사의 순수익은 달라진다.

참고로 보통 하나의 물류센터에 10~30개의 지입 기반 운송업체가 연결 되어 있어, 동일 조건의 일자리를 서로 다른 운송업체가 구인공고 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차량 분양가격이 낮은 운송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자신의 수익을 보전할 수 있다. 

 

만약 앞서 설명한 일자리를 다른 B운송업체가 5,100만원으로 분양하고 있다면 B운송업체 선택시 5년 동안 약 월 30만 원 가량을 더 벌 수 있게 된다. 지입계약은 일반적으로 60개월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지금 불경기 일지라도 섣불리 지입 일을 시작하였다가는 5년간 후회해도 소용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분양가격은 여러 운송업체 방문 상담을 통해 직접 비교하고 확인해야 하며, 향후 영업사원에게 들었던 것과 말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으니 이 점 또한 유의할 필요가 있다.

 

ⓒ 로드업(www.roadu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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