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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입기사 수요증가 예상, 지입사기 주의···코로나19 고용쇼크, 운송시장 영향은?
로드업 매거진 > 상세보기 | 2020-05-19 15:20
댓글 2 | 추천 3 | 조회 75
로드업 디렉터

 

코로나19가 확산함에 따라 고용시장이 충격을 받으며 지난달 취업자 수가 약 21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통계청이 발표한 '4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취업자 수는 약 2천656만 명으로, 1년 전과 비교하여 약 47만6천 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환위기의 여파가 있던 1999년 2월(약 66만 명) 이래 최대 감소폭이다.

 

고용시장 쇼크 이유로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활동 위축을 꼽을 수 있다. 은순현 통계청 사회통계국장은 "코로나19 감염확산을 막기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관광객의 급감으로 숙박·음식업과 교육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취업자가 감소했다"고 말했다.

 

 

운송기사에 대한 관심 증가···해당 업에 대한 이해와 조사 필요

이러한 고용시장 충격의 여파로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워지자, 택배·기업물류(지입)·콜화물·배달 등 운송기사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운전경험과 관련 자격증만 있으면 큰 스펙 없이도 일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신의 운전·사회 경험을 믿고 섣불리 진입했다가 후회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면서 택배, 배달 등 집배송 물량이 20~30% 증가하였는데, 배달기사들의 사고율은 전년 동기(2~3월 기준)보다 32.4% 증가하였으며, 택배기사는 기사 1인이 감당해야 하는 물량이 너무 많아 과로사하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

 

또한 기업물류(지입)·콜화물 분야는 자영업, 제조업 분야 위축으로 운송물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일감이 비교적 적을 우려가 있다. 일을 시작하기 전 자신이 일을 감당할 수 있는지, 일감을 구할 수 있는지 등 꼭 해당 업에 대한 이해와 꼼꼼한 조사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운송기사는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모든 책임은 본인이 져야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화물운송 물량 감소···정기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지입 일자리 수요 증가 예상

택배·배달 시장의 수요가 크게 증가한 반면, 기업물류(지입)·콜화물 시장은 수요가 감소하였다. 기업물류(지입)·콜화물 시장은 자영업과 공장 생산량에 의존하는데, 이들의 수요가 감소하여 생산량이 크게 위축되었기 때문이다.

 

한국개발연구원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3월 소매 판매액 및 서비스업 생산이 급감하고 4월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세를 이어가면서 내수시장이 소비를 중심으로 빠르게 위축되고 있다”고 나타났다. 또한 제조업은 수출 물량의 감소로 일부 자동차 공장이 가동을 중단하는 등 4월 계절조정 기업경기실사지수(BSI)가 전달(56)에 이어 49로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으로 화주기업들의 경우 각 대리점에서 요구하는 물량이 줄어들어 보수적 행동을 취할 여지가 있으며, 이는 수요와 공급 법칙에 따라 운송 물량의 감소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기사들의 일이 적어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그렇기 때문에 당분간은 정기적으로 일을 할 수 있는 기업물류(지입) 일자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다.

 

 

지입사기 주의···지입 기반 운송업체, 일자리 소개료를 높일 여지가 크다

그러나 정기적인 일자리가 귀해지면서 지입 기반 운송업체들이 기업물류 일자리를 알선(센터 출근하여 대리점 등으로 배송하는 일)해주는 것을 대가로 하여, 받아왔던 일자리 소개료(일자리 프리미엄)를 기존보다 인상시킬 여지가 크다. 

 

지입기사로 일을 시작하려면, 일반적으로 운송업체에서 요구하는 분양가(차량+소개료 등)를 대출을 통해 지급해야한다. 이에 따른 월 대출납입금이 매월 운송료에서 빠져 나가기 때문에 분양가를 높게 부르는 운송법인은 가급적 계약을 삼가야한다. 

 

기업물류 일자리는 보통 고정급이거나 매출이 크게 상승할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어, 과도한 일자리 소개료(일자리 프리미엄)는 기사의 월 순수익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보통 60개월이 대출만기일이기 때문에 악덕 운송법인에 걸려들 경우 5년을 꼼짝없이 대출금에 다 뺏기는 경우가 허다하다.

 

 

지입 일자리, 다양한 알선업체 비교가 필요하다.

하나의 물류센터에는 여러 개의 지입기반 운송 법인들이 기사를 공급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한 일자리를 여러 개의 운송 법인들이 알선하고 있다.

 

지입일자리는 동일한 조건의 일이라면 덜 나쁜 알선업체를 만나 계약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발품을 팔아 여러 알선업체의 영업사원을 만나보는 것이 중요하다.

 

즉, 비교를 통해 최대한 분양가가 싼 운송법인을 찾아내는 것이 관건이다. 고수익이라는 구인 광고만 보고 일을 시작했다가 후회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 로드업(www.roadu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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