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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수수료 인상 논란으로 본 배달시장의 구조...새로운 기준 필요할까?
로드업 매거진 > 상세보기 | 2020-04-20 16:13
댓글 2 | 추천 5 | 조회 93
로드업 디렉터



지난 6일 국내 배달주문중개 플랫폼 업체 배달의민족이 수수료 체계를 기존 월 8만 8천원의 정액제에서 매출 건당 수수료를 부과하는 정률제 방식으로 변경한다고 발표하였다. 발표 이후 각계에서는 바뀌는 요금체계는 독과점의 횡포라는 등 비판이 거세게 일어났다.

배달의민족은 새롭게 바뀐 정률제 요금체계를 다시 변경할 수 없다는 입장이었지만 지자체의 수수료 없는 공공 배달앱 개발 추진 및 소비자 불매 운동까지 확산 조짐을 보이자 결국 입장을 바꿔 이전 요금체계 방식으로 요금제를 되돌린다고 밝혔다.

배달시장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수수료 등 정책 변화로 인한 파급효과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배달시장이 어떤 이해관계자들로 이루어져 있는지 알 필요가 있다.

현재 배달시장은 2010년 이후 급격하게 성장해왔는데 주문/배달 중개 플랫폼의 등장과 시장구조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주문/배달 중개플랫폼의 등장

 

2010년 이후 내 주변의 음식점들을 하나의 어플에서 쉽게 비교하여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인 주문중개플랫폼이 등장하였다. 대표적으로 배달의민족, 배달통, 요기요 등을 꼽을 수 있다.

사진 = 배달의민족, 요기요 (출처 = 미리캔버스)

 

그 당시 주문중개플랫폼 스타트업들은 외식 자영업자들에게 공짜 광고를 해주겠다면서 광고를 유치했다. 업주들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매출을 올려준다는 공짜 광고를 마다할 리 없었기 때문에 일은 일사천리로 사업은 진행되었다.

점점 스마트폰 어플내에 이용할 수 있는 음식점들이 많아지고 이들을 비교하며 쉽게 주문할 수 있게 되자 사람들은 열광하기 시작했다.

이용 고객수가 많아지고 서비스가 안정화되기 시작하자 주문중개업체들은 유료 서비스를 내놓기 시작했다. 경쟁업체의 전단지를 떼어내고 자신의 전단지를 붙이는 행동이 일어날 정도로 치열한 시장에서 스마트폰 어플 첫화면에 노출되고자 하는 자영업자들의 심리를 꿰뚫어본 전략이었다. 자신의 가게를 홍보할 수 있다는 큰 이점도 있었지만 이러한 유료서비스들은 자영업자들을 무한경쟁 지옥에 빠뜨리게 되었다.

또한 주문중개서비스가 흥행하고 음식배달에 대한 주문량이 상승하면서 배달대행업체도 호황을 맞기 시작하였다. 현재 배달대행 플랫폼시장의 빅3인 바로고, 생각대로, 부릉은 실제로 주요 배달중개서비스가 나타난 이후 등장하였다. 이들은 배달대행앱의 업무를 처리하고는 있지만 계약은 배달대행대리점과 맺고 있는 업무형태로 복잡한 문제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



 

중개플랫폼 등장으로 인한 시장구조 변화

 

배달시장은 "1. 고객 - 2. 음식점 - 3. 소속배달기사"의 시장 구조에서 2010년 주문/배달 중개플랫폼 업체들이 등장하면서 복잡해지기 시작하였고 현재는 "1. 고객 – 2. 주문중개플랫폼 – 3. 음식점 – 4. 배달대행플랫폼 – 5. 배달대행대리점 - 6. 배달대행기사" 등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는 시장으로 급격하게 변화하였다.

주문중개플랫폼, 배달중개플랫폼 서비스를 둘다 이용한다고 가정하였을 때의 주문 과정 및 수수료 체계를 과거와 비교해보았다.

 

▲ 과거 배달시장 구조

 


▲ 현재 배달시장 구조

 

현재 배달시장 구조에서 주문중개플랫폼은 음식점과 고객을 연결할 뿐, 배달을 주로 하는 회사가 아니다. (배민라이더스의 경우 서울권만 서비스를 제공하고있음)

배민, 요기요 등 주문중개 어플을 통해 음식점으로 들어온 주문은 음식점에 깔려 있는 배민라이더스, 부릉, 생각대로, 바로고, 공유다 등 수많은 배달대행플랫폼 프로그램을 통해 동네배달대행사와 라이더에게 전달된다.

즉, 현재 음식점들은 배민과 요기요 등의 주문중개수수료와, 배달을 하기 위한 배달대행 수수료 두 가지를 납부하게 되는 것이다. 하나의 플랫폼이 아니라 두 종류의 플랫폼을 사용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시장구조에서 지출되는 주요 수수료들을 아래 정리해 보았다. 


 음식점 지출 수수료

1. 주문중개플랫폼 서비스 이용료

월마다 수수료를 지급한다. 정액제를 예시로 들면 광고1건당 약 월 9만원의 비용을 내는데 광고개수를 늘릴수록 수수료는 추가되는 형식이다.

2. 배달대행플랫폼 서비스 이용료

월관리비를 지급한다. 배달대행 회사가 사무실이나 기사들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비용이며 주문건수가 높아질 경우 비용이 추가된다. 대략 기본 5~10만원선.

3. 배달료

월관리비 이외에 건당 배달료를 지급한다. 고객이 지급한 배달료에 업주부담분을 추가해서 지급해야한다. 업체마다 다르겠지만 따로 충전을 해놓으면 빠져나가는 형태이다.

② 배달대행대리점 지출 수수료

1. 배달대행업체 프로그램 사용료

배달대행 업체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대가로 사용료를 지급한다. 배달 건수가 올라갈 수록 사용료가 조금씩 추가된다. 대략 기본 10만원 선.

③​​ 배달대행기사 지출 수수료

1. 수수료

배달료에서 수수료를 차감한 금액을 배달대행대리점에게 지급받는다. 대행사마다 다르며 평균적으로 건당 300원 가량 떼간다.

 

* 지역별, 업체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음


 

독과점 ··· 새로운 규칙 또는 경쟁이 필요

 

수수료 인상은 배달의 민족이 독일 기업으로부터 인수되었을 때 부터 예견된 일이었다. 자영업자들이 스스로 이 서비스를 이용했다면 문제될 것이 없어 보이지만, 시장을 독과점하고 정보와 데이터를 독점 및 왜곡하여 경쟁을 부추기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고객은 한정되어 있다. 고객이 다른 업체로 주문 하지않고 내 가게로 주문하도록 해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 광고가 상위에 떠야하고, 리뷰는 많아야하고, 평점도 또한 높아야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유료서비스를 선택해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실시한다. 내주변 경쟁 업체들은 어떻게 대응할까? 반복되는 씁쓸한 상황이 반복된다.

국가에서 관련 업체에 대한 규칙이나 기준을 만들 필요성이 있지 않을까? 공정한 경쟁을 위해 지역 공공앱도 한가지 방안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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